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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전광역시 서구청

고객감동 민원행정

고객감동 민원행정
  •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민원행정 추진으로 고객만족도를 제고합니다.
  •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공개로 고객 편의제공 및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합니다.

고객만족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

  • 맞춤형 민원 서비스 제공
    • 민원1회 방문처리제, 모유수유실 운영 등
  • 방문 민원인 혈압, 혈당, 스트레스, 인바디 측정 서비스 제공
  • 주민생활법률 무료상담 서비스 실시
  • 민원처리상황 실시간 안내을 위한 자동문자전송 서비스 제공
  • 민원사무 단축처리 마일리지제 운영: 2일이상 유기한 민원
  • 무인민원발급 창구의 주민 편의 서비스 강화
    • 유지보수업체와 전담요원 상시 점검 및 주민 홍보 실시
  • 민원행정 고객만족도 조사: 홈페이지, 직접설문 / 연1회

기록물 관리체계 확립 및 정보공개 서비스 향상

  • 공공기록물의 안전한 보존 및 체계적 관리
    • 준영구이상 기록물 DB구축
    • 기록물관리요령 교육, 관리실태 지도점검
  •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공개로 신뢰도 향상
    • 정보공개 담당자교육
    • 부서운영실태 평가: 11월

가족관계등록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

  • 가족관계등록신고 처리결과 안내
    • 출생신고: 기본증명서(처리결과 안내 문구표기) 우편송부
    • 혼인·사망·개명신고: 문자메세지(SMS)를 통한 처리결과 안내

수요자 중심의 여권서비스 제공

  • 해외여행의 준비 안내 홍보물 제작
    • 미국비자면제 프로그램 이용절차 / 현재 국제선 항공기 실시간 확인 안내
    • 전자여권취급 시 주의사항 / 여권사진 표준규격·재외공관 이용방법 안내
  • 맞춤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 향상
    •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
    • 여권 우편 배송 서비스,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
    • 여권발급 수수료 신용카드 납부제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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