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입대상
주택
온실
(비닐하우스 포함)
소상공인
(재고자산 포함)
특징
소방재청이 주관하는 선진국형 정책보험
정부는 보험가입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보험가입을 촉진하고자 보험료 일부를 지원합니다.
현행피해지원제도보다 더 많은 혜택 제공
실질적인 복구비 보상피해액 대비 최고 90%까지
단1건의 사고도 신속히 보상단, 기상특보가 “주의보”이상 발령 시
보상하는 담보 확대소파, 단순비닐파손, 손해방지비용 등 확대
알려드립니다.
보험계약자는 손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타인을 위한 계약의 경우에는 타인의 동의를 얻거나 보험증권을 소지한 경우에 한하여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. (풍수해보험Ⅰ 보통보험약관 제10조 참조)
보상하는 손해 및 대상재해
- 보험에 가입한 대상시설물이 보험기간 중에 아래 재난기준이상의 태풍, 홍수, 호우, 해일, 강풍, 풍랑, 대설의 직접적인 결과로 입은 피보험 목적물의 손해 및 추가비용(온실의 잔존물 제거비용, 손해방지비용)을 풍수해보험 약관 및 소방방재청장이 고시하는 손해평가요령에 따라 보상합니다. 상기 풍수해는 지역별로 기상특보(주의보, 경보)가 발령되는 것으로 판정하거나, 보상하는 재난기준 해당 여부를 보험목적 소재지의 시·군내에 기상관측소(기상청 설치)가 있는 경우 동 관측소의 측정 자료로 판정하고 보험목적 소재지의 시·군내에 기상관측소가 없는 경우는 보험목적물 소재 시·군에서 가장 가까운 기상관측소에 나타난 측정자료로 판정합니다. [재난구호 및 재난복구 비용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] 제2조에서 정하고 있는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(태풍, 홍수, 호우, 강풍, 풍랑, 해일, 대설에 한함)인 다음의 경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도 보상하여 드립니다.
- 1기상청이 기상 예비특보를 발령하는 경우
- 2기상특보 발령은 내리지 않았으나 강우량, 풍속, 파고, 고조 등이 특보 발령 기준을 초과할 경우
- 3기타 중앙 및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재난으로 결정하는 경우
- [재난구호 및 재난복구 비용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] 제3조, 제5조 및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장이 재해복구사업에 필요한 국고 또는 지방비 지원기준으로 인정한 상기 재난 및 강풍에
준하는 다음 각 호의 손해에 대해서도 보상합니다.
- 1인접한 2동 이상의 보험대상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
- 2해당시·군·구(자치구를 말한다)에서 5동 이상 또는 해당시(광역시, 특별시를 말한다)·도에서 50동 이상의 보험대상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소방방재청의 확인이 있는 경우
- 3기타 자세한 사항은 약관 참조
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
- 1과실로 생긴 손해
- 2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을 받도록 하기 위하여 피보험자의 세대를 같이하는 친족 및 고용인이 고의로 일으킨 손해
- 3풍수해가 났을 때 도난 또는 분실로 생긴 손해
- 4보험 목적의 노후 및 하자로 생긴 손해
- 5풍수해로 생긴 화재, 폭발 손해. 단 지진으로 인해 발생한 화재손해는 보상
- 6추위, 서리, 얼음, 우박으로 인한 손해
- 7축대, 제방 등의 붕괴로 인한 손해, 단 붕괴의 직접적인 원인이 이 약관에 의하여 보상되는 사고일 때에는 보상
- 8침식활동 및 지하수로 인한 손해
- 9보험계약일 현재 이미 진행중인 태풍, 홍수, 호우, 강풍, 풍랑, 해일, 대설로 인한 손해
[이미 진행 중] 보험기간 중 보험의 목적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기상청(홍수통제소 포함), 특보(주의보·경보) 또는 예비특보 발령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.
- 10온실의 단순 피복재(비닐 등) 파열
- 11소파 미만의 손해(주택의 경우 침수는 보상) / 주택
- 12전쟁, 내란, 폭동, 소요, 노동쟁의 등으로 인한 손해 / 온실
보험기간
보험기간은 1년(보험기간의 첫날 24시~마지막 날 24시) 단, 하천고수부지 내 설치된 온실의 대설만의 담보는 보험기간이 5개월(11월~3월)입니다.
보험가입절차
STEP 1
보험가입안내
풍수해보험 안내장 발송 및 풍수해보험 홈화면을 통한 안내 간담회, 설명회 개최
STEP 2
가입신청
- 전화 :각 보험사별로 연락처를 통해 상담 진행
- 직접방문 :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가입 신청서 작성
시설물의 등재현황 및 규격여부 사전확인 필요
STEP 3
현지확인
시설물의 현황 확인 (필요한 경우에 한함)
STEP 4
청약서 작성 및 보험료 수납
가입자의 보험가입금액 및 보험료 결정, 약관설명 및 가입자 준수사항 주지
각 보험사별 연락처
각 보험사별 연락처 - 보험사, 연락처 정보제공
보험사 |
연락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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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B손해보험 |
02-2100-5103 |
현대해상화재보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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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B손해보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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